2 해사산업대학원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산업대학원

검색열기

바다로 향하자 해사산업대학교 드넓은 대양을 리드하는 한국해양대학교! 여러분의 꿈을 펼치세요~

정보 · 자료

자료실

메인페이지 정보 · 자료자료실


자료실

정보`자료 해사산업대학원 자료실 게시판의 작성자 일반대학원씨가 2016.09.26에 등록한 학위청구논문 작성지침의 상세페이지입니다.
학위청구논문 작성지침
작성자 대학원 등록일 2016.09.26
1. 논문 작성시 용지 사이즈 관련
 
논문 인쇄용지 크기는 B5를 사용합니다. A4형 사이즈가 국제표준에 맞춰서 단일하게 유지되는것과 대조적으로   B5의 크기는 한 가지가 아니라 ISO 216에서 176x250mm이지만, 일본 JIS에서는 182x257mm로 두가지 입니다.  둘다 B5 사이즈로 맞습니다. 작성하는 사람의 기준과 환경에 따라서 선택하여야 합니다.
  - 일러스트레이터는 B5 크기 선택 시 JIS 일본식 표준 규격을 기준
  - 인디자인은  ISO 216 국제표준 규격을 기준
논문 작성시는 JIS 일본식 표준 규격 B시리즈를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국내 인쇄 정보 및 지식이 일본의 인쇄기술을 바탕으로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용지의 크기는 182 X 257mm 기준으로 논문 작성 및 인쇄하시기 바랍니다.
 
2. 논문 내용 중 영문작성시 서체
   문장부호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콤마)의 모양 및 서체의 모양상 "타임스유로만" 서체 사용을 추천합니다. 영문논문 작성시 서체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MS WORD 사용을 문의하신 경우가 있으나, "타임스 유로만" 서체를 사용하시면 한글에서 영문 논문 작성시 서체 불만이 해결되실겁니다.
 
3. 공학논문 기준으로 석사는 50~80매, 박사는 120~180매 이상이 논문 통과에 있어서 필요한 양적 기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논문 양장본 인쇄시 석사 논문의 양이 적어서 단면인쇄를 주로하고 있는 점은 문제가 없으나, 박사 논문의 두께를 늘리기 위하여 단면 인쇄하는 경우는 지양하여 주시셨으면 합니다.
 
4. 편집용지 기준은 첨부파일(학위청구논문 작성지침)을 열은 후 "F7"을 누르면 확인 가능합니다.
 
 
첨부 문서 참조 바랍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